본문 바로가기
금융, 부동산, 재테크, 정부지원

K패스 vs 기후동행 - 결국 카카오페이 K패스 발급한 이유

by 민아리 2024. 5. 9.
반응형

기후동행카드, K패스, 더경기패스, 인천 I-패스, 이렇게 총 4종의 교통카드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혜택과 조건이 조금씩 달라서 읽을 때마다 비슷비슷하고, 그래서 결국 뭐가 좋다는 거지?라는 의문만 남기기 쉽습니다. 나에게 뭐가 유리한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끝까지 안보는 분 계실까봐 위에다 추가합니다. 실제 써보고 덧붙이는 팁입니다. 카카오페이 K패스를 버스나 지하철 단말기에 태그할 때,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고 나올 때 해결방법 알려드립니다)

 

◀◀ K카카오페이 K패스 잔액부족 해결방법 ▶▶

 

1. 경기도민이면 더경기패스가 유리

우선, 기후동행카드는 서울만 적용되는 거니 제외시킵니다. K패스는 전국에 적용되니, K패스 아니면 더경기패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더경기패스는 K패스를 기반으로 하면서 주소지가 경기도인 사람에게 자동으로 추가혜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더경기패스가 유리합니다.(K패스의 혜택 + 경기도 혜택)

 

▶자동으로 혜택을 준다는 게 뭔 말?

K패스를 등록하려면 K패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주소지 인증을 받게 됩니다. 내가 주소지를 입력하는 게 아니라 내 주민등록번호를 넣으면 등록되어 있는 주소지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여기서 인증받은 주소지가 경기도이면 더경기패스의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천시민이라면 인천 I-패스가 유리

더경기패스와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인천 I-패스도 K패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K패스의 모든 혜택에 인천시민의 혜택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추가 혜택을 받는 방식은 앞서 설명한 더경기패스와 마찬가지로 주소지 인증으로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K패스 기후동행카드 비교

 

3. 경기랑 인천의 추가 혜택은 뭔데?

K패스가 청년으로 규정하는 기준 나이는 19세~34세까지이지만 더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19세~39세로 그 범위가 더 넓습니다. 또한 K패스는 지원하는 사용 횟수를 월 15~60회로 제한하고 있지만 더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월 15회 이상 무제한으로 제한이 없습니다.

더경기패스, 인천I패스 혜택

 

4. 서울시민이 문제! 기후동행이냐, K패스냐 따져보자

 

(1) 일반(35세 이상)이고, 월 77,500원 이상 사용하면 기후동행이 유리, 이하면 K패스

딱 77,500원을 썼다고 가정하면, K패스인 경우 일반인 할인 20%를 적용하면 15,500원을 할인받아 62,000원을 내게 됩니다. 62,000원은 일반인이 살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요금이죠? (따릉이 미포함인 경우) 그러니 77,500원 이상 교통비를 썼다면 아무리 20% 할인을 받는다 해도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가격 이상이 되니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청년(19~34세)이고, 월 약 78,600원 이상 사용하면 기후동행이 유리, 이하면 K패스

딱 78,600원을 썼다고 가정하면, K패스인 경우 청년할인 30%를 적용하면 약 23,600원을 할인받아 청년이 따릉이 미포함 조건으로 살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의 가격 55,000원이 나옵니다. 그러니 78,600원 이상 교통비를 썼다면 아무리 30% 할인을 받는다 해도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가격 이상이 되니 기후동행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서울에 살고 있지만 직장이나 학교가 경기도라면?

위에 설명한 금액 이상으로 사용한다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지만 직장이나 학교가 경기도라면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는 지역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서비스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5. 월 77,500원 이하일 것으로 예상되어 K패스로 결정!

일반에 해당하는 나의 경우, 월 77,500원이면 지하철 요금 1,400원 기준 약 55회 타는 요금인데, 하루에 출퇴근이 2회니까 20일 출근한다고 치면 40회이고 주말엔 대중교통을 잘 안 타니까 55회가 안 될 것 같음.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한 후불교통카드의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 보니 77,500원 이하임. 따라서 K패스를 발급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용 횟수에서 1회라는 건 어떻게 따짐?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최초 승차와 하차를 1회로 취급합니다. 갈아탈 때마다 1회로 치는 것이 아니고 중간에 갈아탄 것은 무시하고 승차해서 최종으로 하차하면 그게 1회가 됩니다.

 

6. 기존에 쓰던 후불교통카드는 K패스로 등록이 안됨???

네, 안됩니다. 저는 제가 기존에 쓰던 후불교통카드를 K패스 홈페이지에 등록하려고 했습니다. 저 같은 사람이 많을 줄 알았는지 회원가입의 첫 단계에 [카드유효성체크]라는 필수 단계를 넣어두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드번호를 등록하니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아, 짜증납니다. 발급절차를 다시 읽어보니 K패스 전용카드 발급부터 받고 오라고 되어 있습니다.

K패스 회원가입 카드유효성체크

 

7. 연회비 또 내면서 신용카드 더 만들고 싶지 않은데 어떡하지?

K패스 카드를 발급하려고 둘러보니 거의 모든 카드사에서 K패스 카드를 출시하고 있지만 대부분 연회비가 있습니다. KB카드의 경우 카드혜택이 많은 것 같지만 전월 실적이 50만 원이 있어야 하고 연회비도 20,000원이나 합니다. 다른 카드사들도 대부분 15,000원~17,000원 정도의 연회비를 받고 있습니다. 제일 싼 데가 BC카드인데 연회비가 6,000원입니다.

 

8. 결국 연회비가 없는 (주)이동의즐거움과 카카오페이가 함께 만든 카카오페이 K패스 카드를 선택

카카오페이 K패스를 선택하면 바로 카카오톡으로 연결되면서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발급하면 바로 카드번호가 카톡으로 도착합니다.

 

*******************실제 써보고 덧붙이는 Tip***********************

카카오페이 K패스를 버스나 지하철 단말기에 태그할 때, 휴대폰이 잠김상태면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고 나옵니다. 잠김을 풀고 태그를 하면 정상처리되네요. 

 

카카오페이 K패스 카드 발급하기

 

 

카카오페이 K패스 카드번호

 

 

 

9. K패스 회원가입, 카드유효성체크, 카드번호 등록, 주소지 인증

이제 다시 K패스 홈페이지로 가서 회원가입 클릭하고 첫 단계로 카드유효성체크를 하니 사용할 수 있는 카드번호라고 나옵니다. 주소지 인증으로 회원가입을 마치고, 카카오페이 K패스 화면으로 와서 충전한 후, 휴대폰의 NFC설정을 카드모드로 활성화해줍니다.

 

이제 한 달 동안 사용해 보고 할인이 잘 적용되는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실제 써보고 덧붙이는 Tip***********************

카카오페이 K패스를 버스나 지하철 단말기에 태그할 때, 휴대폰이 잠김상태면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고 나옵니다. 잠김을 풀고 태그를 하면 정상처리되네요. 분명히 10,000원 충전해놨는데 계속 잔액이 부족하다고 나와서 당황했어요. 잠김을 풀고 태그하세요. 라고 나오면 모를까 ㅜㅜ

 

◈ 같이 보면 좋은 글

기후동행카드 단점, 불편한 점 총정리 - 서울시 대중교통비 지원

 

기후동행카드 단점, 불편한 점 총정리 - 서울시 대중교통비 지원

서울시가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24년 1월 출시하여 시범운영 중인 기후동행카드. 한 달에 62,000원에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얻었으

minalee.tistory.com

 

 

반응형